법원, 2살 아기 던져 살해한 발달장애아에 무죄선고 by 코토네

법원, 2살 아기 던져 살해한 발달장애아에 무죄선고

아무리 발달장애인이라도 나이를 19살이나 먹고 2살 아기를 던질 수 있는 녀석이 살인행위라는 자각이 전혀 없지는 않을텐데 무죄 판결이라니....(...) 법이 현실을 제대로 따라가지 못하고 이런 사건이 계속 반복되면 정신 멀쩡한 일반 장애인까지 편견 때문에 처지가 난처해지게 될 텐데 말이지.... 더불어 장애인시설을 반대하는 님비 현상을 더욱 부채질하겠군요. 휴우...

덧글

  • 킹오파 2015/05/18 22:46 # 답글

    저럴 수록 장애인 격리 분리하고 차단시키라는 여론은 높아질테죠. 그나마 나같이 알바로 먹고 사는넘보다 중증이 죽어나가는 거임. 솔찍히 이 경우는부모도 처벌해야함. 중증이 성인이면 엄마가 생업포기해도 감당 못하는데 남이 어떻게 케어를 한다는건지.
  • 코토네 2015/05/18 22:52 #

    좀더 넓게 보면 정신장애인도 있는 시설에 유아를 데려간 부모도 과실이 인정될 수 있을 것 같고, 가해 장애인의 부모 쪽도 처벌을 받아야 할 필요가 있을 것 같군요.
  • 킹오파 2015/05/18 22:51 #

    그 부모도 유아의 형이 장애인이라 시설을 이용했다고 하네요.
  • 코토네 2015/05/18 22:52 #

    아하... 피해 아동의 형이 장애인이었던 것은 몰랐습니다. 그런 이유가 있었군요;;;
  • 발달 2015/05/19 00:15 # 삭제

    당일 발달장애인 부모가 병원에 동행했는데 화장실인가 잠깐자리 비운 사이에 사건이 터진거죠
    일각에선 피해 유아의 부모도 발달장애아의 부모로서 애를 100% 커버한다는게 불가능하다는걸 이해하지 않겠냐는 이야기도 있었습니다
  • 러플 2015/05/18 22:46 # 삭제 답글

    정상적으로 생활하는 사람들은 이해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이해하기도 힘들죠.
    그래도 유죄로 선고하고, 후속조치를 하면 모를까...
    마지막 글에 동감하며, 앞으로 장애인 및 장애인 시설에 대한 편견을 더 키우겠네요.
  • 코토네 2015/05/18 22:50 #

    형식적으로라도 유죄를 선고하고 해당 복지시설에 벌금형이라도 내렸으면 그나마 나았을지도 모르겠는데 말이지요.
  • 킹오파 2015/05/18 22:49 # 답글

    발달장애인은 정신병원에서 두번 다시 못 나가게 하고 부모와 도우미는 살인죄에 준하게 처벌해야함. 그래야 감당 못하면 시설에 보내죠.
  • 코토네 2015/05/18 22:54 #

    그 발달장애인에 대한 영구격리에는 동감입니다. 그리고 이제는 부모도 감당 못하는 장애인의 경우 시설에서 격리하도록 의무화 할 필요가 있어요.
  • 킹오파 2015/05/18 22:55 # 답글

    참고로 증증 장애인은 구분 못해요. 자기 딸이 어느날 얼굴에 피 잔뜩 묻힌채 왔는데 맞아서인가? 아님 사고인가? 그게 아님. 생리대에다 얼굴을 잔뜩 비벼서 얼굴이 피투성이가 된거. 구분 자체를 못하는데 어떻게 일반인과 공존을 할 수 있다는건지. 그렇게 말하는 사람 레알 신기함.
  • 얼음집주민 2015/05/18 22:59 # 답글

    사리를 분별할 수 없어서 고의를 가지지 않으면 무죄가 되는 건 당연한 것이긴 한데
    격리를 하든가 해야할텐데 말이죠
  • 킹오파 2015/05/18 23:01 # 답글

    개인적으로 감당하기 힘든 중증 정신장애인은 시설이나 정신병원을 의무적으로 가게 만드는 법안 내는 국회의원 있음 무조건 찬양 할거임.
  • 피그말리온 2015/05/18 23:09 # 답글

    2살짜리 아이를 사회복지관에 데려간다는건 보호자가 그쪽 일을 하거나 관련자라는건데 그런 부모라면 더욱 이런 일이 있을 줄 상상하지 못하고 살았을 수도 있겠네요. 어쨌든 이제 이런 일이 생기면 아무도 책임 안 지고 결국 부모 잘못만 남게 된다는게 알려졌으니 다들 스스로를 방어하려 들어도 어쩔 수 없겠습니다. 결국 제도가 격리를 보장해줘야하는데 이러면 또 비인간적이라는 말이 나올거 같고...
  • 킹오파 2015/05/18 23:19 # 답글

    그냥 법으로 격리수용하면 비인간적이라고 지럴해대는 넘이 나올테니 보증인을 두어야함. 죄 저지르면 보증인이 감방 가거나 사형 당하게 해야 알아서 행동할거임. 보증인 없음 무조건 가야하고. 보증인법이나 만들었음 좋겠음.
  • 알렉세이 2015/05/18 23:30 # 답글

    자폐 1급이면 중도인데 사리분별을 아예 못합니다. 거의 본능만 남았달까. 이 경우는 시설과 행동보조인, 가해자의 부모에게 죄를 물어야 한다고 봅니다.

    문제는 이렇게 판결이 나와 버리면 장애인에 대한 배척과 모멸적인 시선이 더욱 강해질텐데 으음.
  • 알토리아 2015/05/18 23:35 # 답글

    심신상실 상태라는 이유로 무분별하게 무죄를 선고하면 비장애인들은 장애인의 폭력으로부터 보호받지 못한다고 느끼고 오히려 장애인들을 더 가혹하게 차별할 수 있다는 것을 어째서 모르는 걸까요.
  • 메이즈 2015/05/19 00:21 #

    사실 그 정상인들도 그다지 동정할 가치는 없는 게 냉정한 이야기지만 장애인 보호시설 자체가 태부족인데 그 원인 중 하나가 집값 떨어진다고 결사반대하는 겁니다.
    게다가 이번 건처럼 장애인이 가해자인 경우는 드물고, 대개 정상인이 가해자입니다.
  • 비블리아 2015/05/19 00:33 #

    ???이건 왠 개소리지. 발달장애1급정도면 그냥 사회능력은 물론이고 지능 자체가 3~4살 수준임 3~4살은 포텐이라도 있어서 계속 외부로부터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고 학습이라도 하지 발달장애아는 그냥 거기서 딱 멈춰있는거임. 학습능력 자체 거의 멈춘거라고. 저런 장애인들이 죄를 지었다고 일반인과 똑같이 처벌하는 거 자체가 부당한 차별이라는 것은 이미 유럽에서는 나폴레옹 시대에서조차 형법학자들 사이에서 압도적 다수로 지지받았던 의견임. 자기가 뭘 하는지조차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는 장애인을 처벌하자? IS도 저런 짓은 안할걸?ㅋㅋ 뭐 함무라비 시대에서라면 모를까 ㅋㅋ
  • 알토리아 2015/05/19 09:10 #

    법리적으로는 전혀 문제 없죠. 근데 그 법리가 사회의 혼란과 반목을 조장한다면 그건 문제가 있는 겁니다.

    성수대교 붕괴사고 당시에도 법리적으로만 따졌으면 부실공사에 대한 책임자들을 무죄 방면했어야 합니다.

    한국의 경우 과거 독재정권 시절부터 쌓여온 법에 대한 국민들의 불신 때문에 순수하게 법학적 근거를 가지고만 판결하는 건 국민의 법 감정 때문에 사실상 불가능하니 오히려 국민의 법 감정대로 해 주는 게 나은 지경입니다. 그리고 치료감호도 기각했잖아요? 나폴레옹 법전이고 뭐고 한국에서는 씨알도 안 먹힌다고요. 왜냐면 모든 국민들이 법은 무전유죄 유전무죄고 한국은 범죄자에게 관대하다는 주장을 그대로 믿고 있으니까.
  • 지나감 2015/05/19 09:14 # 삭제

    그러면 세월호 사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국민 때법대로만 하면 어떻게 되는지 잊으셨나요?
  • 알토리아 2015/05/19 09:18 #

    세월호 사태는 국민들이 처음에는 동정적인 자세로 유족들의 행패를 묵인해 주다가, 세월호 사고에 대한 피로감이 쌓이면서 자연적으로 해소되었다고 보고 있습니다.

    애초에 그런 부조리함이 판치는 게 대한민국의 현실이니 어쩔 수 없었죠.
  • 지나감 2015/05/19 09:32 # 삭제

    결국 본인이 틀렸다는걸 잘 아시네요?
  • 백범 2015/05/19 09:55 #

    인권팔이 장사꾼들이 그런것 신경 썼음?
  • 알토리아 2015/05/19 22:51 #

    부조리함이 넘쳐흐르는 게 지금의 대한민국 법 감정이니 어쩔 수 없다는 현실적인 의견입니다. 어느 정도 여론의 눈치를 좀 보는 판결이 나와야 국민들이 법과 그에 내재된 법리를 이해해주고 받아들일 거라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 dailymotion 2015/05/18 23:47 # 답글

    법원에서 그렇다면 그런거겠죠
  • 발달 2015/05/18 23:58 # 삭제 답글

    처벌은 책임능력이 있을때 가능한거죠.
    대체제도가 있고 그쪽은 보호자와 의사가 치료되었다고 동의하기 전까진 무한정 보호되는 시스템이라 어떻게 보면 징역보다 더 심해요.
  • 비블리아 2015/05/19 00:20 # 답글

    지극히 옳은 판결인데요?
    그냥 장애도 아니고 발달장애 1급입니다. 발달장애 1급은 자기가 어떤 행동을 하는 지 거의 인식 못해요. IQ가 70도 안되고, 나이가 19살이든 30살이든 정신적 연령은 유치원생 수준만도 못합니다. 그런 애들에게 죄를 묻는 것 자체가 넌센스죠.
    법치가 잘 되어 있는 어느 선진국에서나 저 사건은 무죄감입니다. 대신 저 장애인을 혼자서 멋대로 행동하게 놔둔 사람들에게 책임을 물어야죠
  • 反영웅 2015/05/19 00:21 # 답글

    죽은 아이의 억울함은 무시하고 죽인 살인자 새끼의 처지만 존나게 챙겨주는 범죄자복지우수국가 대한민국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이 놈의 나라는 일단 살인사건에 연관되면 살아남는 게 관건임, 죽으면 아무도 신경 안 쓰고 정부는 교화라는 면목으로 SCV 재활용하려고 살아남은 살인마나 범죄자 새끼들만 존나 챙김. 심지어 사형이나 무기징역 받아도 교도소에서 잘하면 사면이나 가석방도 해준당께? 죽은 SCV는 아무 쓸모도 없지만 살아남은 SCV는 조금 불량이라도 재활용이라도 할 수 있으니까? 죽은 새끼만 병신이고, 산 사람이라도 써먹어야겠지? 참 실용적인 나라야 그치 사법부 개새끼들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反영웅 2015/05/19 00:28 # 답글

    씨발, 장애자는 살인면허라도 있는거냐!?
    장애자라면 사람 죽여도 돼???????????????????
    그럼 죽은 애만 병신이라는 거냐?????????????????????????
    나라도 죽은 아이의 억울함을 결단코 잊지 않고, 아이를 죽인 장애자 개새끼랑 이런 개새끼 편만 존나게 들어 이따위 판결을 내린 새끼들을 지옥끝까지 결단코 잊지 않고 쫓아가서 죽여버리고 말겠다! 그리고 이런 장애자 새끼를 낳고도 관리도 안한 부모새끼들도 산채로 육시럴 내버릴 거다. 씨발 좇같은 새끼들 다 죽여버리겠어!!
  • 비블리아 2015/05/19 00:30 #

    지금 대한민국 형법을 고조선 시대로 돌려보내자고 외치는 중2병 환자가 여기 있습니다
  • 反영웅 2015/05/19 00:41 #

    사람이 죽었다고!!! 그것도 어린 아기가 죽었어!!! 근데 책임지는 사람이 없다는 게 말이 돼???????? 왜 아무도 '죽은' 아기는 생각 안 하고 '죽이고' '살아남은' 범죄자 새끼 입장만 졸라게 생각하는 거냐???????????????? 당신 자식이 만약 똑같은 일을 당한다면 넌 참 잘도 이제 죽은 자식보다 그 죽이고도 살아남은 살인자 새끼편을 잘도 들겠다 그치?
  • 비블리아 2015/05/19 01:13 #

    '살인자' 란 적어도 자기가 그 행위를 한다는 최소한의 인식이 있어야 살인자라고 하는 거란다.
    동물원에서 호랑이가 사육사 물어 죽였다고 그 호랑이를 재판정에 세워놓고 "피고 김호랑을 사형에 처한다" 라고 판결하냐?
    비약이 아니라 발달장애1급의 지능수준은 그냥 ㄹㅇ 동물 수준이야. 그냥 두 발로 걸어다니는 옷입은 동물수준이라고 ㅇㅋ?
    그나마 호랑이는 사람을 물어 죽였으니 위험할 수도 있어서 죽일 수라도 있지만 발달장애 1급은 그래도 겉모습은 인간이니 그렇게는 못할 뿐이야. 이런 아이들을 제대로 관리하는게 그 부모나 책임자의 의무지. 그 의무를 다 하지 못했으니 민사소송으로 해결하는 수 밖에 없는거고.

    애초에 자기가 뭘 하는지조차 인식 못하는 애를 처벌해서 뭐하게?
    미국같은 총기자유국가에서 꽤나 자주 일어나는 사고 중 하나가 미취학 아동들이 부모가 숨겨놓은 총 가지고 놀다가 실수로 쏴서 주변사람 죽이는 거다. 그런데 미국이 이 아이들을 처벌하던?
  • 비블리아 2015/05/19 00:51 #

    자기가 뭘 하는지 제대로 인식조차 하지 못하는 수준의 장애아가 죄를 저질러도 처벌하면 안된다는 원칙은 이미 고대 로마법 시절부터 철학자들이 주장해 오던 거였고 현대 대륙법체게의 원천인 나폴레옹 법전에서조차 심신상실자에 대한 처벌을 면해주는 조항이 있다. 니가 하는 말은 현대법체계를 그냥 고대로 돌려버리자는거야. 고조선으로 타임머신하게?
  • 백범 2015/05/19 09:32 #

    그 죽은 아이 부모에게도 약간의 책임은 물려야겠지만

    그 장애아동 부모를 처벌해야 함.
  • ㅇㄱㄹㅇ 2015/05/19 00:50 # 삭제 답글

    위에 영구 격리 주장하시는 분들은 정신보건법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우리나라처럼 강제입원 영구 격리가 잘?되어있는 나라도 없습니다
    너무 잘되어있어서 정상인들도 막 갖다 집어넣고 정신과 의사들도 환자로 장사하고 정신병원 사설 앰뷸란스들은 브로커질하는게 체계화되어있죠
    현재보다 더 강화하려면 나치처럼 국가가 정신병자들 색출하고 강제수용해서 세상을 정화?하는 것 밖에 방법이 없습니다
  • 메이즈 2015/05/19 01:04 #

    사실 영구 격리 자체보다는 그 시설의 질 및 관리인력의 수준이 문제죠.
  • ㅇㄱㄹㅇ 2015/05/19 01:17 # 삭제

    정신병자 강제입원이 7만명이나 되는데 우리나라 사람들은 집어 넣고 못나오게 하는것만 생각하지 그 후의 관리는 다 잊거든요
    시설쪽이야 당연히 경영을 생각해야하니 뭐 어떻게 굴러가는지는 뻔하죠
  • 비블리아 2015/05/19 01:14 # 답글

    위에 언급도 했지만 현대 법체계에서 심신상실자에게는 죄를 물을 수 없다는 견해는 이미 나폴레옹 법전시절부터 절대다수의 형법학자들에이 동의한, 애초에 이견 따위가 없는 현대 형법학에서 당연한 명제임.
    다만 그 심신상실(혹은 심신미약)을 어디까지 인정해줄 것인지가 문제가 되는 거지. 조두순 사건에서 자기 의지로 술에 취했음에도 심신미약상태를 인정해서 감형해 주는 것처럼 법의 세부조항이나 판례가 시대를 따라가지 못한 경우가 있긴 함.
    그런데 이번 사건은 아니거든. 발달장애1급정도면 주위의 도움없이는 일상생활 자체가 불가능할 정도로 지능이 떨어짐.게다가 본인의 의지로 발달장애가 된 것도 아니지. 말 그대로 사회의 보살핌이 필요한 장애인일 뿐임.

    이런 장애인들이 위험하니 가둬놔야 한다고? 걱정말기를. 위에 한 분이 언급했지만 한국은 오히려 장애인을 인권침해소지가 다분할 정도로 너무 잘 가둬놔서 문제일 정도니까.
    그런데 애초에 범죄를 일으킬 정도로 위험한 사람들이라면 솔까말 술쳐마시고 취한 사람들이 더 위험하지 않나? 실제로 발달장애아들의 범죄보다 술주정꾼들의 범죄가 압도적으로 많은데? 그럼 길거리에서 술취한 놈들도 술 깰때까지 가둬놔야 하나?
  • 얼음집주민 2015/05/19 06:42 #

    맞습니다
    정신질환자의 범죄는 당사자의 상태를 잘 살펴서 판결해야하지만
    법을 이상하게 적용을 해서 뜬금없이
    지 의지대로 술처먹고 감정조절을 안하는 넘들 심신상실이나 미약을 인정하는 게 문제죠
    법관들은 좀 현실을 보고 반성해야 합니다
  • 백범 2015/05/19 09:31 #

    얼음집주민//

    나영이 사건 가해자였나 그놈하고 누구 또하나 있는데, 아동성폭행범 두명 다 술취해서 한 것이라고 심신미약 핑계로 감형되었습니다.

    그보다는 그 피해자 부모들이 학벌낮고 가난한데다가 끈질기지 못해서 그렇지 않았나 싶습니다.
  • 나인테일 2015/05/19 05:41 # 답글

    금치산자에게 입은 피해는 사실상 자연재해 같은거죠.(.....)
  • 백범 2015/05/19 09:30 # 답글

    살인죄를 저질렀지만 심신미약 핑계로 처벌을 받지 않는다???

    저거 그냥 두면 분명 남용, 악용하는 놈 나옵니다. 나중에 악용할 놈이 진짜 장애인이건, 장애인이 아니건, 아니면 경증장애인이건 간에...

    흉악범죄나 악성 사기꾼도 변호사 잘 선임하거나 or 법조계에 영향력좀 미친다는 전직 판사, 검사출신 변호사나 SKY 및 미국 명문대 출신 변호사 물면 그냥 풀려나는 일도 종종 있다고 들었습니다. 변호사 하나 잘 물면... 저런 사건이라고 한건도 안 빠져나간다 할수 있을까요?
  • 비블리아 2015/05/19 11:57 #

    이해를 못하는 거 같은데
    진짜 발달장애1급이면 자기가 저걸 악용할 생각조차 못함. 아니 애초에 저게 범죄인지 뭔지를 자각조차 못한다니까?
    악용하는 사람이 있다고? 그래서 뭐 어쩌라고? 일부 쓰레기같은 인간 때문에 그 법을 악용하는 걸 왜 진짜 보호받아야 할 장애인이 책임져야 하는데?
    가해자가 정말 정신지체인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건 사회의 역할이지. 그리고 이번 사건의 경우에는 악용이고 뭐고 할 것 없이 명확하게 책임능력이 없는 발달장애1급이라는 판정이 사건 이전에 나온 거고.
  • 백범 2015/05/19 23:05 #

    멀쩡한 놈이 발달장애나 지체장애자 흉내낼 가능성은 아예 생각을 안하시는군요?

    당신은 이 세상이 1+1은 무조건 2 이렇게 돌아가는 곳이고, 다양한 변수가 있을수 있다는 생각은 전혀 못하나??? 댁같은 사람들만 있다면 한국사회가 어떤 사건에서 교훈+또다른 사고예방을 체득하기는 영 글렀다고 봐야되겠지...
  • k 2015/05/19 11:01 # 삭제 답글

    장애인이 나이쳐먹는다고 장애인 아신것도 아니고
  • kiekie 2015/05/20 16:12 # 답글

    발달장애 1급입니다... 보호자들이 관리했어야 하는 문제입니다.
  • 몬토 2015/05/20 17:33 # 답글

    이건 보호자쪽에 유제가 들어가야하는 내용이죠. 하지만 그놈의 인지못하면 죄가 아니다라는 조항때문에 음주후 폭행등도 입싹으로 끝나는걸 보면 문제가 있긴 하다고 느껴지지 말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


이글루스 8주년 기념 위젯

통계 위젯 (화이트)

97
82
32426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