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일본여행 3일차 후기 - 다자이 오사무 문학관 by 코토네

제2차 일본여행 3일차 후기입니다. 이번에는 키치죠지역에서 멀지 않은 미타카역 부근에 있는 다자이 오사무 문학관입니다. 일본문학에 관심이 있는 분이시라면, 다자이 오사무의 '인간실격'을 읽어보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인간실격 자체가, 총 5번의 자살에 실패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 다자이 오사무의 인생관이 담겨있는 사실상의 마지막 유작이나 마찬가지인 작품입니다.(후덜덜...;;)

하여튼 2년 전에 제가 처음으로 일본에 방문했을 때, 저의 형님이 사는 기숙사와 미타카역 사이에 다자이 오사무의 문학관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서 찾아가보았지만, 당시엔 휴관일이어서 들어가보지는 못 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 후로 무려 2년만에 다시 그곳에 섰습니다.

'다자이 오사무 문학살롱'에 입장하면 오른쪽에 다자이 오사무의 전신을 축소한 조각상이 있습니다. 이 조각상은 일본 최고의 조각가인 나카무라 신야(中村晋也)가 조각한 것이라고 하더군요. 그래서인지는 몰라도 다자이 오사무의 생전 모습을 쏙 빼닮았습니다.

문학관 내부의 모습입니다. 왼쪽에는 다자이 오사무의 생애를 흑백사진과 자료들을 이용해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오른쪽 부분에는 다자이 오사무와 관련된 서적들과 관련 기념품을 판매하고 있더군요. 아마도 저서 및 기념품의 판매와 기부 등으로 운영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다자이 오사무의 생전의 모습을 담은 사진들입니다. 그의 사진을 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는데, 상당한 미남이더군요.

다자이 오사무가 당시에 썼다고 하는 '인간실격' 원고의 복제본입니다.

마지막으로 이것은 다자이 오사무가 생전에 사용했었다고 하는 향로입니다.

제가 사는 방의 크기만한 아담한 문학관이다보니 생각보다 볼거리가 많은 편은 아니었지만, 그곳에는 사람의 마음을 평온하게 해주는 무언가를 느낄 수가 있었습니다. 다음에 또 다시 도쿄에 오게 된다면 한 번 더 들러보고 싶군요. 그럼, 이제 다음 코스는 아키하바라입니다.

핑백

  • 코토네쨩의 멸살일기(天) : 미타카 '다자이 오사무 문학 살롱'의 기념엽서와 책갈피 2011-10-22 20:14:34 #

    ... 다자이 오사무 문학 살롱(太宰治文学サロン)', 즉 다자이 오사무를 기리는 문학관이 있다고 해서 지난 4월 중 도쿄에 방문했을 때에 들러보았습니다. 제2차 일본여행 3일차 후기 - 다자이 오사무 문학관 문학관 자체는 무료입장으로 기념품과 저서의 판매 및 기부 등으로 운영되고 있는 모양 같은데, 그 때 기념엽서와 책갈피가 끌렸습니다. 하지만 ... more

덧글

  • 지크 2011/05/05 23:32 # 답글

    다자이 오사무...인간실격을 우연찮게 접해보고 거의 알지 못하는 일본 문학가 중에 간신히 아는 한 사람이네요. 인간 실격은 완전 자서전 이더군요. 서글픈 다자이 님의 인생이 느껴지던 ㅠㅠ
  • 코토네 2011/05/06 13:28 #

    인간실격은 사실상의 유작이라고 해도 좋을 만큼, 다자이님의 슬픈 인생이 전부 담겨있었습니다. ㅠㅠ
  • MEPI 2011/05/06 03:18 # 답글

    작년에 푸른 문학 시리즈 중에 하나인 인간 실격을 통해 처음 알게 되었는데...

    나중에 기회가 되면 가봐야 되겠군요~!!!! /ㅅ/
  • 코토네 2011/05/06 13:28 #

    책도 읽어보시고 문학관에도 꼭 들러보세요. 기념품 구입도 잊지 마시고요.
  • winbbs 2011/05/06 11:39 # 답글

    혹시 일본 문학에 관심이 생긴다면 오에 겐자부로 같은 사람도 좋을 듯 합니다... 그러나 이 사람의 소설은 솔직히 마술적 사실주의에 근거하다 보니 난해할 법 듯 합니다.
  • 코토네 2011/05/06 13:29 #

    오에 겐자부로라... 그 사람의 소설은 가와바타 야스나리보다 더 난해했었던 듯한...;;;
  • 니시오잇신 2011/05/07 09:53 # 답글

    인간실격- 제로자키히토시키
댓글 입력 영역


이글루스 8주년 기념 위젯

통계 위젯 (화이트)

29
117
3228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