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아사히신문의 케이온!을 까는 기사 때문에 팬들이 분노 중 by 코토네

2010년 10월 21일부 아사히신문 오사카 본사의 석간에서 케이온!은 "스토리가 없고 등장 캐릭터도 성장하지 않는다"는 지적을 하는 기사를 올렸다고 합니다. 이 사실을 알게 된 팬들이 아사히 신문을 까면서 분노 중이라고 하네요.

아사히신문이 케이온!을 까는 이유는 4컷만화의 기본인 기승전결과 마무리가 중시되고 있지 않고, 게다가 스토리도 없기 때문에 등장인물들이 성장하지 않는다는 이유입니다.

기사에서는 "마무리도 성장도 없는 일상을 유토피아적으로 그린 본작은 블로그랑 트위터란 미디어를 매개로, 아무것도 없는 타인의 일상과 이어지고 싶다고 생각하는 현대인의 지향에 딱 맞을지도 모른다"고 결론짓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저런 해석이 나올 수 있는지 신기하지만, 어쩌면 일반인들이나 다소 보수적인 언론에서 보기에는 그럴 수도 있지 않을까 싶군요. 케이온 시리즈의 팬으로서 그다지 기분이 좋은 해석은 아니지만 말입니다. 이거 한동안은 논란거리가 되겠군요.

출처 : J-CAST 뉴스
http://www.j-cast.com/2010/10/22078952.html
http://www.j-cast.com/2010/10/22078952.html?p=2

덧글

  • 정의수호기사 2010/10/23 11:21 # 답글

    기승전결 하려면 누군가 죽어야겠네요.
  • oracle 2010/10/23 11:50 # 답글

    글쎄요... 신문 기사를 캡쳐한게 있어서 직접 읽어봤는데 딱히 까는 기사도 아니더군요.
    http://livedoor.2.blogimg.jp/otanews/imgs/c/3/c337115c.jpg

    1. 케이온은 'beck'과 같은 음악 만화가 아니다. (이름만 들으면 착각할 수 있지만 음악을 소재로 한게 아니라는 뜻)
    2. 일반적인 4컷만화의 특징인 '기승전결'을 따르고 있지 않다. 캐릭터 중심이다. (특이점 지적)
    3. 기승전결이 없으니 스토리가 없고 성장이 없다. 느슨한 일상만이 존재한다. (역시 특이점 지적)
    4. 일상을 유토피아적으로 표현한 것이 현대인에게 맞는것일지도 모르겠다. (인기의 비결에 대한 주관적 해석)

    이것을 까는 것이라 받아들인다면, 그렇게 생각하는거야 말로 "모에 캐릭터를 내세우고, 스토리가 없으면 그것은 부족한 만화이다."라고 내면적으로 생각하고 있다는 뜻이겠죠.
  • _tmp 2010/10/23 12:21 #

    과연.
    캐릭터가 내용이 성장하지 않는 만화야 '기승전결과 스토리가 있는' 4컷을 포함해서 발에 채일 정도로 많지만, 케이온처럼 4컷 형식을 의도적이든 우연이든 파괴한 예는 많지 않아서 그게 개성이라고 해야겠죠.
    (위 기사에 동의하지 않는 건, 예컨대 어설프게 대학에 진학해서 기존의 일상이 거의 그대로 이어지는 게 성장이 아니라면, 연애와 결혼을 거쳤어도 어쨌든 그게 그거인 작품의 캐릭터도 마찬가지로 성장이라고 볼 수는 없다는 것)
  • 작가 2010/10/23 11:55 # 삭제 답글

    맞는 말 했구만 씹덕들에 마음에 안들면 그냥 그걸로 개새끼 확정!!!
  • vermin 2010/10/23 20:11 #

    야 작가가 웬일로 맞는말을 다하고 'ㅅ'
  • 정원 2010/10/23 12:00 # 답글

    솔직히 틀린말은 아닌데?
  • 후로에 2010/10/23 12:44 # 답글

    솔직히 저는 케이온 안티여서
    그닥 틀린 말은 아니라고 생각해요......(도주)
  • 검은월광 2010/10/23 13:03 # 답글

    별로 까는 기사도 아닌 것 같습니다만....
  • skyland2 2010/10/23 13:24 # 답글

    까는 것이라기 보단 생각을 말한 비평인데요

    역시 한 것에 너무 빠지면 이성을 잃는 듯 합니다.
  • MEPI 2010/10/23 13:25 # 답글

    밸리에서 나온걸 봤는데... 뭐 아니라면 아니라고 말할 수 있고 맞다면 맞다고 말할 수 있게
    만든 기사인것 같은데...
    기자가 무슨 이유에서 썼는지 궁금해집니다;;;
  • 날림 2010/10/23 13:36 # 답글

    저기에서 좀 더 확대해석하면 지난 불황으로 인해 사람들은 과거 회귀적이고, 아무런 근심이 존재하지 않는 유토피아적인 세계를 무의식 중에 바라고 있고, 그것을 케이온!이라는 애니를 통해 그 욕구를 투영하고 있다...라고도 할 수 있을 것 같은 기사지요
  • 루치까 2010/10/23 14:37 # 답글

    딱히 깐다는 느낌은 못받았습니다. 기본적으로 틀린 해석은 아닌 것 같아요.
    몇가지 부분, 예를 들어서 '성장이 없다'에 대해서는 약간 이견이 있지만요.
  • 절망향 2010/10/23 15:02 # 답글

    난 이런 어려운거 모르겠고 지 좋으면 그만인듯.

    이상.
  • 아무리 2010/10/23 16:27 # 답글

    오픈캐스트에 링크하겠습니다 :)
  • 타카미쿠 2010/10/23 16:41 # 삭제 답글

    개인적으로는 스트리가 없고 캐릭터도 성장하지 않는 만화가 왜 나뿐 거야?고 생각 합니다.
    저는 상장하지 않는다.는 이론은 좀 무리가 있다고도 생각하지만...
  • 으으음 2010/10/23 17:05 # 삭제 답글

    짱구는?
  • 으으음 2010/10/23 17:05 # 삭제 답글

    짱구는 언제성장하나요
  • 듀티 2010/10/23 21:49 # 삭제

    충격!
  • Wish 2010/10/26 19:47 #

    작가인 우스이 요시토씨가 절벽 사진을 찍던중 추락사를 당했으니 성장할 일은 영원히 없을거에요;ㅅ;
  • 매미리스 2010/10/23 17:11 # 삭제 답글

    왜.. 유이는 이제 혼자 치마도 다리고 하더구만.

    츠무기나 아즈사는 오히려 퇴화했지만.
  • 듀티 2010/10/23 21:49 # 삭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월야 2010/10/23 17:28 # 삭제 답글

    전 케이온을 좋아합니다.. 그래서 그렇게 좋지는 않지만
    어떻게 보면 맞는 말이기도 한 것 같아서
    인정.
  • 2010/10/23 17:30 # 삭제 답글

    맞는 말이잖아 솔직히ㅋㅋㅋㅋㅋㅋㅋ 나도 케이온 재밌게 봤지만 전혀 틀린 말 아님.
    그리고 이건 깠다기보단 자기 생각 말한 건데 뭐가 깠다는 건지.. 거슬리면 그냥 다 까는 거임???
  • 리베티 2010/10/23 17:41 # 삭제 답글

    솔직히 깐다는건 아니죠
    인정할껀인정해야 하는거니깐.
  • 티슈군 2010/10/23 18:37 # 삭제 답글

    음...전 케이온을 너무나도 좋아하는 학생입니다만,
    저거 까는게 아니라 그냥 평을 남긴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근데 스토리와 성장은 있었어 기자들아;;;;)
  • Dack 2010/10/23 18:47 # 답글

    사실인 거 같은데..
  • Ha_ya 2010/10/23 19:06 # 삭제 답글

    이야기의 완결성은 갖추어져 있지 않았다해도 케이온이란 애니가 하고 싶은 말은 다 했다고 보는데요..
    애니에서 뭘 바라는건지.. 애니에서 현실을 바라는 건 스릴러물로도 족해요.. 일단 애니 자체가 현실과 거리감이 있는데..
    그리고 팬들도 비평에 논지없이 분노하는 건 뭐하자는 건가요;; 솔까말 사실인 이야기를...
  • hobycacu 2010/10/23 19:32 # 삭제 답글

    노닥물인건 인정하시죠. 좋게말해서 노닥물, 나쁘게 말해서 잉여. ㅋ 좀 보수적인 생각을 갖고 있다면 안 좋게보일 수 밖에 없습니다. 요즘들어서 괜히 잉여라는 말이 생긴게 아닙니다. 특히 요즘에 노닥물이 늘어가는 추세죠.
  • 새벽황혼 2010/10/23 19:45 # 답글

    캡쳐한데서 기사 읽어봤습니다만... 거의다 맞는 말인데요?

    그냥 섬나라의 덕들이 열폭하는것 뿐인듯....

    솔까말, 단편형식의 4컷이 중심일뿐 딱히 이렇다 할만한 스토리가 있는건 아니잖아요?

    뭐 단편도 스토리라고 한다면 별 할말은 없지만...

    성장이 없다는 부분은.... 일부분적으로 동의, 애들이 나이가 먹고, 철들면서 좀 바뀌어야 되는데 뭐 바뀌는게 없어... 특히 유이.

    결론은, 섬나라 덕들의 열ㅋ폭ㅋ
  • GJM럭스 2010/10/23 20:16 # 삭제 답글

    그러면 이걸 읽어보시는건 어떤가요?

    http://bestani.net/?document_srl=407264
  • 익명 2010/10/23 21:50 # 삭제

    중간중간에 논리 비약이 심한 편에 속하고, '나타내고자 하는 것' 그 이상에 집착한 경향이 강한 편이라고 보입니다. 영상 매체 특성상, 또 이야기 진행이 느리다는 일상물적인 특성상 선택한 연출효과에도 과도한 의미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실 이런 식으로 쓰면 못 쓸 내용이 없습니다. 예를 들면 여성의 상품화를 비판하면서 케이온을 내세울 수도 있습니다. 이 글처럼 해석하는 게 잘못되었냐라고 하면 그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미디어적인 특성으로 봤을 때 주관적 요소가 개입될 수 있기도 하고, 상업적 매체라지만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이 없을수는 없지요. 그렇지만 그것이 과장되었을 경우 일반적인 해석으로 받아들여지기에 무리가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댓글들을 보면 여기에 비판적인 의견보다는 수용이 더 많다고 반박하실지 모르지만, 이 경우에는 타당성이 작용되었다기 보다는 팬 심리에 의해 다소 좋게 들리는 것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하였다고 보는 게 좀 더 적절하지 않을까 합니다.
  • 리트 2010/10/23 20:27 # 답글

    ....??

    케이온에 성장이 없다는 데 모두들 이렇게 격렬하게 동의하다니...

    1기 1화랑 마지막화를 얼른 다시 봅니다.
  • ㄷㄷ 2010/10/23 20:38 # 삭제 답글

    그럼

    짱구,도라에몽,아따맘마는......ㅋ
  • cirno 2010/10/23 22:24 # 삭제

    짱구 작렬히 동의....
    짱구 나이 5살 + 약 10년 = 5살 이라는 엄청난 공식이...
  • 슬픔조각 2010/10/23 21:07 # 답글

    기사본문 읽어봤는데 그렇게 틀린말은 아닌듯 (윗분들처럼 ㅎ)
    걍 원숭이들 열폭이네 자기들이 보기좋았던거 까니까 ㅋㅋ
  • D.C. 2010/10/23 21:22 # 삭제 답글

    까는 글이라고 할수는 없지만 읽는 사람에 따라 다르게 볼수도 있겠네요;
    그나저나, 신기한건 일본에서는 만화에 대한것도 신문에 실린다는거.,..;
  • 익명 2010/10/23 21:33 # 삭제 답글

    "마무리도 성장도 없는 일상을 유토피아적으로 그린 본작은 블로그랑 트위터란 미디어를 매개로, 아무것도 없는 타인의 일상과 이어지고 싶다고 생각하는 현대인의 지향에 딱 맞을지도 모른다"라는 문구는 개인적으로 케이온!의 정체성 그 자체를 짚어내고 있다고 보는데, 이걸 부정한다는 팬들은 '작품을 부정하고 싶은가' 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사실 저 문구를 부정적으로 해석한다는 자체가 팬층 또한 상당히 보수적임을 드러낸다고 보고요. 저 말은 다르게 말하면 케이온!은 '비록 아무것도 없을지라도 미디어를 매개로 하여 타인의 일상과 이어지고 싶다는 현대인의 유토피아를 그려낸 작품'과 마찬가지이고, 이걸 비판한다는 건 '나 또한 기존의 사회통념에 벗어나지 않고, 그래서는 안 된다'와 유사의미니까요.

    물론 전 참 재미없게 본 편이긴 합니다만... 팬들이다보니까 민감해져서 좀 과잉반응을 보인 것 같네요.
  • 요수아 2010/10/23 21:48 # 삭제 답글

    흠...왠지 우리나라를 보는 것 같은 느낌이군요. 애니는 애니일뿐 현실과는 아무 상관도 없으니까
    정신차리고 공부나 해라는 어른들의 이야기...
    쩝...신문기사를 보니 최종진화적소년은 완벽하게 성장한 만화이겠군요...ㅡ_,ㅡ;;
  • 익명 2010/10/23 21:56 # 삭제

    재밌는 건 팬들은 저 말을 부정적으로 해석해 그들의 일부라는 말을 해버린 것과 마찬가지지요. 저것이 나쁘다고 말하지 않았는데 그렇게 받아들인다는 것은 사회적 통념에서 벗어나지 못했음을 말하니까요. '그래, 그게 무슨 문제가 되나'의 반문이 아닌 '천박한 이해력' 운운하고 있을 따름이니까요.
  • 듀티 2010/10/23 21:50 # 삭제 답글

    학원물에서의 성장은 별로 본적이ㄴㄴ
  • cirno 2010/10/23 22:25 # 삭제

    하긴 그렇긴하죠...
    성장을 해도 마지막화에서 한 10분 남겼을때나 나오는게 대부분이니...
  • 성장판 2010/10/23 22:16 # 삭제 답글

    성장이 없는게 문제다 라는건 절대 납득할수가 없군요.
    나 본인이 아무 문제 없이 고1때까지 181찍고 성장이 멈췄는데, 고딩이 성장하지 않는다는게 뭔가 문제야...
    애당초 짤막짤막한 웃음과 재미 위주인 만화에 영화같은 스토리를 바라는게 웃기지도 않는 일이고.
    뭣보다 저기에 그렇게 스토리가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했다면 이렇게까지 인기를 얻는것 자체가 불가능했을걸.

    ...아니 뭐 그냥 말도 안되는 이야기엔 왠지 모르게 태클이 걸고 싶달까...
  • hobycacu 2010/10/24 09:24 # 삭제

    성장이 없어서 문제라고 한게 아니라, 성장이 없다는 케이온의 특징을 짚어낸거죠. 기존의 이야기에서는 인물들의 성장이란 당연히 있어야 할 것으로 인식되었습니다만, 그게 요즘에 와서 살짝 달라졌죠. 저 신문은 지금, 케이온! 을 통해서 그런 현대인들의 특징을 짚어낸겁니다. 그리고 키얘기는 그냥 농담이시죠??
  • KALAN 2010/10/24 12:06 # 삭제 답글

    그러게요, 딱 봤을때는 까는 기사 같아도 자세히 보면..-.
    '아리아' 같은 치료계가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드네요.
  • S 2010/10/24 12:42 # 삭제 답글

    분노할 정도의 기사까진 아닌거같은데요 ..
    솔직히 어느정도 맞는 말인둡. 물론 팬입장에서보면 자기취향 까는건 기분나쁘겠지만
    외부입장에서 보면 충분히 저런 해석 나올수 있을듯. 솔까 사실이잖아요 ㅋ..
  • MinE 2010/10/24 12:58 # 삭제 답글

    포켓몬이나 까보지.
    13년 전부터 계속 10살이라니.
  • Kion025 2010/10/24 13:07 # 삭제 답글

    저 기사를 잘 읽어보면 스토리가 없어서 안 좋다는 말은 한마디도 없습니다만...
    그리고 일상물인데 스토리가 없는 것도 당연한 사실인데요 뭐.
  • 2010/10/24 15:09 # 삭제 답글

    기승전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내가 한자시간에 한시배울때 쓰던 말인데 ㅋㅋㅋ

  • zzzz 2010/10/24 21:16 # 삭제 답글

    다 맞는 말인데 왜 난리?
    ㅋㅋㅋ 그냥 기분 나쁘니까 가1새끼 만드네
  • 케덕들 2010/10/25 09:47 # 삭제 답글

    빙1신같은애니.,.ㅋ
  • ?? 2010/10/25 11:02 # 삭제 답글

    케이온이 뭐죠? 애니인것 같긴 한데
  • 이도 2010/10/25 15:52 # 답글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대한 문제인 것 같네요.
    확실히 요즘 애니 트렌드가 많이 달라지지 않았나요.
    개인적으로도 케이온 참 좋아하는데
    예전의 애니가 특유의 설정과 사건을 기반으로 한다면
    케이온은 소소한 에피소드와 잔잔한 일상의 아기자기함이 있죠.
    그게 그만의 매력이기도 하구요.
  • 2010/10/25 17:29 # 삭제 답글

    구구절절 옳은 소리잖아요
    ..나도 케이온 꽤 봤지만요
    솔직히 성장물치고는 참 성장물같지가 않고 일상에 치중하는게

    요즘의 느긋한 일본 니트에게 딱 맞는 애니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저렇게 성장하지도 않고 걱정도 없이 재미있게만 살고 싶다 라는 생각
    보면서 한번쯤은 하게 되잖아요.

    그리고 아따맘마랑 짱구랑 비교하는 사람들이 웃긴게..
    케이온은 딱 봐도 일상물을 위해 만든 애니는 아니지 않았나요?
    보통 여고생 4명 플롯으로 일상물보다는 성장물이 나오잖아요. 그래서 더 신기하게 보는것 같은데.

    ...저도 아즈사나 미오나 다 좋아하지만. 저 기사가 참 분석 잘했네요.
    솔직히 인정할건 인정해야죠 틀린소리 하나도 없는데...
  • 포켓몬 2010/10/27 15:51 # 삭제 답글

    틀린말은 아니지만 너무 비판적인 생각인거같군요...
    (적어도 짱구보다는 짱구는 나이를 않먹어)
댓글 입력 영역


이글루스 8주년 기념 위젯

통계 위젯 (화이트)

418
244
3228253